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등학교 수학 내신 대비

공부 이야기

by 혁 수학 2016. 10. 7. 03:52

본문


  영주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수학 내신 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고등학교 수학은 거의 다 비슷하겠지만, 그래도 학교마다 출제 경향이 조금씩 다르고 난이도 또한 다르므로, 각 학교별로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영고등학교


1) 출제경향

  아마도 영주에서는 대영고 문제가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약 40% 정도가 블랙라벨 2단계나 3단계 정도, 수능 모의고사에서 30번 문제 정도의 최고난이도로 출제되고, 그 다음 40% 정도가 블랙라벨 1단계나 정석 연습문제 정도의 고난이도로 출제되며, 남은 20% 정도가 정석 기본문제 정도로 중난이도로 출제되어, 전체적으로는 매우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2) 대비 전략

  문제가 매우 어려우므로, 모든 문제를 다 맞히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최고난이도 문제 40%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을 실수 없이 다 맞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최고난이도 문제들은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되 절대 모든 문제를 다 풀지 말고 그 중 자신 있는 몇 개의 문제만 풀어서 맞추도록 하고 나머지는 적당히 찍어서 마무리 하도록 합니다.


  수능 시험은 100분 동안 3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쉬운 문제가 많이 있어서 쉬운 것을 빨리 풀면 매우 어려운 문제는 하나 푸는 데 10분 이상씩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반면, 내신은 50분 동안 약 23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시간이 매우 부족한 셈입니다. 만약 최고난이도 문제 하나를 10분~15분이 걸려 풀어서 맞추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동안 다른 쉬운 문제 여러 개는 손도 대보지 못하고 그냥 버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고난이도 문제는 다 풀려 하지 말고 그 중 자신 있는 몇 개만 풀도록 합니다. 실제 대영고에서는 80점 정도만 받아도 전교 1~2등은 충분히 되므로 만점에 목숨걸 필요가 없겠지요.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수학의 정석을 봅니다. 학교 보충교재가 있으면 그것도 꼭 반복해서 풀어보아야 하고요, 개인적으로 쎈 수학 C단계 문제나, 블랙라벨 정도는 풀어보고 시험에 임해야 합니다. 문제집에서 보아왔던 똑같은 유형의 문제가 별로 없으므로 응용력을 배양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수능 모의고사 기출문제도 도움이 되므로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문제도 풀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영주여자고등학교


1) 출제경향

  영주여고가 아마도 대영고 다음으로 어려울 것입니다. 보통의 중난이도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지만, 얼핏보면 평범해보이나 절대 쉽게 풀리지 않는 고난이도 문제들이 은근히 많이 출제됩니다. 출제하는 선생님에 따라 그 비중이 매우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는데요, 이와 같은 고난이도 문제에 매달리다가 시간 안배에 실패하면 점수가 많이 추락할 수도 있습니다.


2) 대비 전략

  기본기에 충실하되, 고난이도 문제를 포기하면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으므로, 고난이도 문제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기본서를 정할 때, 개념원리로는 조금 부족하고, 정석을 보는 것이 유리하며, 문제도 정석 연습문제는 물론, 쎈 수학 C단계 문제라든가 블랙라벨 1 또는 2단계 문제까지 풀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의 고난이도 문제는 기존에 나왔던 유형과는 달리, 쉽게 풀리지 않는 것들이 대거 출제되므로 기본 개념을 토대로,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난이도 문제를 다 풀려고 하지 말고, 자신 있는 문항을 골라서 깊이 파고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간혹 100점 받은 학생이 나올 정도로 평이하게 출제된 적도 있고, 상위권 학생들이 50점을 간신히 넘을 정도로 매우 어렵게 출제된 적도 있어서, 난이도의 편차는 크다고 보면 됩니다.




  영광고등학교


1) 출제경향

  대영고에 비하면 눈에 띄게 쉬워집니다. 평이한 문제와 중난이도 문제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만점자를 가리기 위한 매우 어려운 문제가 2~3개 정도는 꼭 등장합니다. 그 어려운 문제는 얼핏보면 평범해보이나 절대 쉽게 풀리지 않는 새로운 유형이라서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객관식과 서답형을 합하여 총 22개 정도밖에 안 되지만, 어려운 문제에 시간을 쏟으라고 전체 문항 수가 적은 것입니다.


2) 대비 전략

  기본적인 문제를 충분히 준비하여, 대부분의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어나가도록 합니다. 어려운 몇 개의 문제에 시간을 많이 몰아주어야 그것들을 풀 여유가 생깁니다. 만점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다수의 쉬운 문제에서 실수를 안 해야 하고, 소수의 어려운 문제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집을 많이 사서 보는 것도 좋지만, 문제집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소 응용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광여자고등학교


1) 출제경향

  영주여고에 비하면 더욱 쉬워집니다. 누구나 열심히만 하면 만점도 받을 정도로, 그리 어려운 문제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영광여고 문제는 영주의 다른 어느 학교보다도 문항수가 많습니다. 문제가 어려워서 다 못 푸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부족해서 다 못 푸는 안타까운 현실이 벌어집니다. 한 문제당 평균 1분 50초 안에 다 풀어야 하므로 식은 땀 날 겁니다.


2) 대비 전략

  문제를 풀줄 아느냐 모르느냐의 문제와는 달리, 얼만큼 숙달시켜서 얼마나 빨리 해결하느냐의 문제도 있으므로, 속도전에 능하지 못한 학생들은 평소 공부를 많이 했다고 자부하다가도 시험만 치면 점수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보통 수준의 문제를 풀고 또 풀어서 시간 단축이 되도록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교과서 문제라든가, 쎈 수학 B단계 문제 혹은 RPM 문제집 정도로 연습하는 것이 효용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대부분 자주 나왔던 유형의 문제들이므로 실수 없이 초스피드로 풀어나가면 만점까지 도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선영여자고등학교


1) 출제경향

  영광여고에 비하면 더욱 쉬워집니다. 기본에 충실하게 준비하고, 실수 없이 잘 풀어나가면 만점도 가능합니다. 평이한 문제와 중간 난이도 문제가 대부분이며, 응용문제도 많이 어렵진 않습니다. 문항수는 객관식 18문항, 단답형 3문항, 서술형 3문항인데, 서술형 중에서 순수 증명 문제도 나온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증명 문제가 수리논술처럼 어렵지는 않고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것이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관식 서술형에서 답이 틀리더라도 중간과정이 맞으면, 맞는 부분에 한해서 부분점수가 있으므로 최선을 다해 풀이과정을 적어야 합니다.


2) 대비 전략

  교과서와 기본서(개념원리로도 충분함)를 2번 이상 반복하여 학습한 뒤에 문제집 한 권 정도는 꼭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집은 블랙라벨처럼 너무 어려운 것은 필요 없고, 쎈 수학의 A, B단계나 RPM 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1등급을 받고자 하는 학생은 가급적 만점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문과건, 이과건 고등학교에 있어서의 수학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특히 내신에서 수학 점수의 영향력은 '갑 중의 갑'입니다. 수능에서의 수학은 어느 정도 출제 경향이 고정되어 있으나, 내신에서의 수학은 학교마다 출제 경향이나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므로, 자신의 학교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을 잘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최선의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디 한정된 시간을 잘 활용하여 고득점하시고, 만족할 만한 내신 성적을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한 상 혁  010-8702-1519  혁 수학

'공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때로는 찍는 것도 실력이다!!   (0) 2017.01.20
논술전형으로 대학가기  (0) 2017.01.17
중학교 내신 대비  (0) 2016.09.26
공부하기로 마음 먹은 청소년들에게  (0) 2016.08.23
모의고사 수학 100점  (0) 2016.07.18

관련글 더보기